전기력,electric_force

전기장(E) 공간에서 전하(q)가 받는 힘(F).
$\vec{F}=q\vec{E}$

전기장,electric_field

인력만 있는 만유인력,universal_gravitation과 달리 인력과 척력이 있다.

QQQ: 정전기력과 동전기력이 다른가?? 다르다면 어떻게? TBW

한 전하에는 전기력이 작용하지 않는다. 그렇다고 공간에 아무것도 없는 것은 아닌데 장,field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. (전기장,electric_field) 양전하 주변에서는 퍼져나가는, 음전하 주변에서는 모여드는. CHK
두 전하가 있을 때 두 전하 부호,sign(?)가 같은지 다른지에 따라 인력(attraction)이냐 척력(repulsion)이냐가 갈린다.
이때 두 전하간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같다. 크기는 쿨롱_법칙,Coulomb_s_law을 따른다.

쿨롱_힘,Coulomb_force 과 동의어? chk

쿨롱법칙과 공통내용

very easy: 전기력은 두 전하,electric_charge량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,distance의 제곱에 반비례하는데 이것이 쿨롱_법칙,Coulomb_s_law이다.

분모에 $r^2$ 이 나오기도 하고 $r^3$ 이 나오기도 해서 처음엔 혼란스러운데 단위벡터,unit_vector개념을 알면 어렵지 않다.
전기력 $\vec{F}$변위벡터,displacement_vector $\vec{r}$ 및 변위벡터방향의 단위벡터(? CHK) $\hat{r}$ 등으로 다음과 같은 세 식으로 표현 가능.
$\begin{align}\vec{F}&=k_e\frac{q_1q_2}{r^3}\vec{r}\\&=k_e\frac{q_1q_2}{r^2}\frac{\vec{r}}{r}\\&=k_e\frac{q_1q_2}{r^2}\hat{r}\end{align}$


전기력선

Line of electric force, electric line of force
전기장 내의 단위양전하가 아무런 저항도 받지 않고 자유로이 이동할 때 그리는 선

+에서 나가고, -로 들어간다. 시작점(source)와 끝점(sink)이 전하,electric_charge이다.
+만 있을 때는 무한히 먼 바깥으로 향해 간다.
-만 있을 때는 무한히 먼 곳에서부터 들어온다.
양전하에서 시작해서 음전하 혹은 무한원점에서 끝난다. (항상 폐곡선을 이루는 자기력선과의 차이)

전기장선과 혼동하지 말 것. 전기장,electric_field